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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이 가도 변하지 않을 PM PO 로 살아가는 원칙과 철학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
[시작하는 PM을 위한 인터뷰 수록 ]
[카카오, 쿠팡, 네이버 등 국내 사례 수록]
[9가지 성장 원칙 수록]
"PM 의 일은 고되고 지루한 작업의 연속입니다.
고생 끝에 보람을 얻는 직무이기 때문에,
그 과정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오래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PM 을 꿈꾸는 사람들이 그 과정에서 무엇을 익혀야 하며, 어떻게 역량을 쌓아 가는지를 현실적으로
경험에 비추어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PM의 일 자체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책 내용도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에 있는 내용이 유익하고 더 알고 싶고 공감까지 된다면 어쩌면 당신도 PM 적임자일 것입니다.
저자 분들의 경험과 노하우가 여러분에게 좋은 인사이트가 되길 바랍니다
- 황리건_원티드랩 공동 창업자
프로덕트의 성공 문법은 단순합니다. 유저의 사랑을 받고야 말겠다는 강한 의지만으로 돈이 바닥날 때까지 시도하는
겁니다. 사람마다 고백하는 방법이 다르듯, 유저의 사랑을 받기 위해 무엇이 더 중요한지, 무엇을 해야 유저의 마음에
보고 또 보고 싶은 프로덕트로 남을지에 대한 생각은 프로덕트 매니저마다 다를 겁니다.
이 책은 누군가에게는 시행착오를 함께 나누며 동료의식을 느끼게 해주기도 하고, 앞으로 더 멋진 프로덕트를 만들
누군가에게는 좋은 안내서로 읽히기도 합니다. 이 책으로 유저의 마음 한 켠에 영원히 남을 프로덕트를 만들고, 나아가
어느 나라에서든 하나의 문화가 되는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김영재_LINE 김술 임원
이 책의 주요 독자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고 싶은 예비 프로덕트 매니저, 현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입니다. 시니어 프로덕트 매니저라면 '다른 사람은 이렇구나' 정도를 얻게 될 겁니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고 싶은 분' 과 '주니어 프로덕트 매니저' 에게 특히 도움을 줄 방법을 고심했습니다.
한 편으로는 전작의 성공에 머무르지 않고 반 걸음이라도 나아가고 싶은 생각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코너가 '시작하는 PM을 위한 선배와의 3문 3답' 입니다.
모든 저자께 다음과 같은 3가지 질문을 해 얻은 답변을 이 코너에 모아 두었습니다.
- 지금까지 PM ' PO로서의 경력을 작성해주세요.
- 내가 생각하는 PM PO 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려주세요.
- 어떻게 하면 PM PO 가 되는지 안내해주세요.
이 책에 실린 '앞서 경험한 선배가 발견한 10년이 지나도 변치 않을 업의 방정식" 이 거인의 어깨를 너머 머리에 오르는
디딤돌이 되길, 강력한 팀워크를 만들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실패하지 않는 길로 이끄는
소통의 채널이 되길 희망 합니다
-최현우
핵심 메시지 소개
01_시작하는 PM 을 위한 5가지 스킬
: "PM 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소통 능력, 신뢰감, 지식을 쌓으세요."
02_더 큰 차이를 만드는 킥오프 기술
: "킥오프부터 차이를 만드는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세요."
프로덕트 매니저는 생명주기 전체를 책임지는 사람입니다. 문제를 해결해 결과적으로 좋은 제품을 만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모든 이해관계자가 같은 목표를 갖고 각자 역할에 집중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따라서 문제 해결의
킥오프 단계에 그 누구보다 많은 에너지를 쏟아부어 뚜렷한 하나의 목표를 가진 팀워크를 구축해야 할 책임도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있습니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라면 이런 킥오프의 차이를 발판 삼아 과정과 결과물에서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03_서비스 뜯어보기 신공
:"벤치마킹할 서비스를 선택하는 방법부터 자사에 적용하는 법까지 '뜯어보기 원칙'을 알아봅시다.
04_본질적인 문제를 풀어라, 알맞는 방법으로
:"고민되는 순간을 맞이할 때마다, 고객 문제의 본질을 되짚어보세요."
해결하려는 고객 문제와 핵심 원인을 다시 되짚어보면 짙은 안개가 걷히고 가야 할 길이 보일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풀려고 하는 고객 문제와 원인을 망각하고 안개 속을 계속 해맨 경우도 있지만요.
05_'아하 모먼트'를 찾아서
: "유저가 프로덕트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고, 다시 돌아올 준비를 하는 순간인 '아하 모먼트' 를 찾아보세요 !"
가장 중요한 업무 원칙은 'Working backwards from the customer', 우리말로 '고객으로부터 항상 시작하기' 입니다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PO는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객의 소리를 듣고,
데이터로 검증하며 고객의 문제와 해결방안의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만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이 우리 프로덕트의 가치를 깨닫고, '아하 모먼트'는 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정의 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 모먼트를 찾은 이후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제 원칙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준비했습니다.
06_의심하고 또 의심하라. 악마도 천사처럼 웃는다
: "의심과 분석을 실천해 점진적으로 성장하세요. 신중한 판단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07_'왜 안 되는가' 에 집중하라
: "모든 문제에는 원인이 있습니다. 문제 해결은 '왜 안되는 것인지' 원인을 찾는 것에서 시작하세요"
기획자의 중요 역량은 문제의 원인을 파악이고 적절한 처방을 내리는 '문제 해결 능력' 입니다.
문제 해결은 '왜 안되는 것인지' 원인을 찾는것 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08_'프로덕트 떼루아'를 파악하라
:"프로덕트를 기획한다는 것은 선비의 이상과 상인의 현실감각을 동시에 요구하는 일이에요.
' 프로덕트 떼루아' 파악이 필요한 순간이죠 ! "
프로덕트를 잘 만든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결국 프로덕트를 이용하는 고객의 가치를 만족(성장성)시키면서도
기업의 매출이나 현금 흐름에 기여(지속 가능성) 하는 형태로 만들어낸다는 겁니다.
09_"Why" 라고 자문하라
: "성장하는 PM이 되려면 늘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왜'냐구요."
20년간 제품을 만들면서 PM을 위한 단 하나의 원칙을 깨달았습니다. 스스로에게 묻는 "왜?" 라는 질문만이
PM을 성장시킨다는 겁니다. 당신은 분명히 훌륭한 PM 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 안에 이미 답이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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