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떻게 하면 PM PO 가 되는지 안내해주세요.
-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
- 오너십
- 영어
- 호기심과 배우는 자세
- 다양한 사람과 맞는 성격
내가 생각하는 PM PO 란 무엇인지 정의를 내려주세요.
마트 점장이라고 하면 가장 와닿을 것 같습니다. 마트 점장이 직접 물건을 진열하거나 캐셔 일을 하지는 않죠.
하지만 모든 작업이 착착 돌아가는 데 필요한 일은 점장이 해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들이 마트에 와서 기분 좋게 쇼핑할 수 있으니까요. 고차원적 잡일 담당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각자가 어떤 일에 집중하고, 어느 수준의 결과물을 내야 하는지 정의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동료들이 맡은 일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이렇게 해달라' 며 요구할 수 있어야 하며, 설계한 정의를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캐셔가 무단결근 했다면 임시로 캐셔 일을 메꿀 줄 아는 유연함도 필요합니다.
PM ' PO 는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우리가 지금 움직여야 하는 이유이고 배경입니다.
따라서 비전을 바탕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솔루션을 제시하고 실현하기까지, 어제보다 더 나은 제품을 매일
고민하고 매일 실현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담당 도메인의 전략과 방향성을 정의하고 우선순위에 맞게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이를 통해 도메인을 성장 시킬
수 있는 사람' 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일 잘하는 PM'PO 는 '능숙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팀의 목표를 달성하고 궁긍적으로 도메인을 성장시키는 사람' 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역할과 책임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역할 - 고객이 쓰고 싶은 제품 만들기 :
고객과 사업과 기술 간 복잡한 역학 관계중심에서 교두보 역할을 하고, 고객이 쓰고 싶은 제품을 만드는 전략 수립과
실행 과정을 주도 하는 것
책임 - 고객과 사업에 가치 창출하기 :
고객 문제를 잘 해결해줘서 고객이 만족하고 너무 만족해서 돈을 내서라도 계속 쓰고 싶은 프로덕트를 만들어내는 것
고객 중심 사고 :
고객 니즈와 문제에 항상 집중하고 고객 문제와 원인의 본질을 찾아내는 집요함을 가지는 자세
전략적 사고 :
고객 문제, 원인, 솔루션을 다각도에서 보고 핵심 요소와 상호작용을 고려해서 구조적으로 정리하고 접근 방향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
실행력 :
소통, 협업 그리고 소통과 협업에 필요한 기술, UX, 비즈니스 리터러시(Business literacy) 능력, 자원(사람 ,돈 ,시간)
관리와 효율적 운영능력도 일부입니다.
PM은 우리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제공할 '최고의 경험' 을 프로덕트 비전으로 정의하는 사람입니다.
이 비전을 프로덕트 로드맵으로 구체화한 이후에, 개발자, 디자이너와 같은 메이커들과 함께 고객의니즈에 맞는
프로덕트가 나올 수 있도록 기획부터 프로덕트 론칭 후 분석까지 프로덕트의 전 과정을 리드하고 책임집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고객의 문제를 '고객 관점' 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고객 경험의 문제 정의
및 해결 방향성을 우선순위와 함께 제시하는 미니CEO 같은 역할 수행이 중요합니다.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의 고객을 미리 만나 보고, 그곳에서 가설을 검증한 후
현실로 돌아와 전략을 조정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사람입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빠르게 변하는 오늘이라는 변수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목표와 전략의 중심을 잡고, 결론부터
서두르기보다는 검증과정을 통해 점을 찍어가며 길을 찾고, 결국 그 점을 선으로 연결하는 사람입니다.
PM'PO 는 기획자만이 아닙니다. 개발자도, 디자이너도 아닙니다. 고객이 무릎을 탁 치며 감탄할 수 있는
감동을 선사하는 사람이며, 이를 위해 어던 역할도 변화무쌍하게 소화할 수 있는, 오직 고객을 향해 질주하는
카멜레온 같은 사람입니다.
중요한 것은 문제를 다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폭넓은 시각입니다. 더불어, 경험을 통해 현상을 분석하고,
세밀하게 문제를 파악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과도한 흥분없이 차분한 자세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그 문제를
단순화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리소스는 최소화하고, 임팩트는 극대화하는 것이 바로 PM'PO의 사명이자
능력입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동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이러한 공감대가 고객에게도 전달 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이미 PM'PO로서 중요한 한걸음을 내딛은 것입니다.
프로덕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동료들과의 소통은 필수입니다. 동료들이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공감하고 감동할 때,
고객 역시 그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의 조직이 여러분의 성장을 방해한다고 느낀다면, 망설임 없이 그만두세요. 미래의 당신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중요한것은 여러분이 전문성을 발전시키고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통찰력을 키우는 겁니다.
그리고 언제나 논리적 사고를 잊지 마세요. 지금 어 일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지, 그 일의 임팩트가 전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깊이 생각해보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행동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결과는 '0'이지만, 무언가를 시도한다면 그것은 소중한
경험이 됩니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고, 실험적인 접근법을 받아들이세요. 실패에서 배우고,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의 반응과 시장의 피드백을 적극 활용하여 프로덕트의ㅣ 변화와 성장에 기여하면 됩니다.
웹 기획, 서비스 기획, 프로덕트 매니저 등 직무 명칭에 연연하지 마세요. 이런 명칭들은 마치 유행처럼
변하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겁니다. 무엇이라 불리든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근본적인 역할과 책임에 충실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바로 시작점 입니다.
사람으로 치면 뇌, 배의 선장, 군대의 지휘관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 서비스를 흥하게 할 수도 반대로 망하게 할 수도
있는 존재입니다.
비즈니스 목표에 기반한 과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부여된 리소스를 활용한 프로덕트 기반의 비즈니스 성과를
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PM'PO 는 프로덕트를 통해 비즈니스 성과를 내야 하는 사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출시되는 프로덕트는 유저가
'지불 의지' 를 느낄 만큼 유저의 핵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덕트를 기획하는 사람은 유저를 이해하는 것을 뛰어넘어 유저가 모인 시장의 특성까지 이해해야 합니다.
즉, 프로덕트를 통해 시장의 문제를 해결해 지속 가능한 경영의 토대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이를 일반적으로 PMF (Product Market Fit) 라 칭합니다.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람(유저 혹은 고객을 통칭해) 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야 그 사람이 느끼는 문제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습니다.
둘째, 돈의 흐름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시장에 모여 있는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어떻게 돈의 흘러가는지 알아야
비즈니스 성과를 낼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들 확률이 높아집니다.
셋째, 정성적인 목표와 정량적인 목표를 잘 수립해야 합니다. 정성적인 목표는 방향을 올바르게 설정한다는 뜻이며,
정량적인 목표는 성공/실패의 기준을 명확히 해 본인에게 부여된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상기 3가지 요소만 잘 갖추어도, 어떤 업종에서 어떤 프로덕트를 담당해도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겁니다.
기업의 사업적 가치를 제품을 통해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책임자 입니다. 그리고 누구보다 고객을 잘 알고
이해합니다. 그래서 기업내에서는 고객을 대변합니다. 제품이 제공하는 가치는 결국 고객이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PM'PO 는 사람을 움직이는 사람입니다.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함께 하는 동료들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보이지 않는 걸 사람들에게 보이게 해야 합니다.
만들 사람들 머릿속에 함께 만들 제품이 또렷하게 그려질 수 있게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동료들이 스스로 제품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 "서비스를 뜯어보며 성장하자" (0) | 2024.08.03 |
---|---|
The Black book 검은 감정 '설레다' (1) | 2024.07.21 |
프로덕트 매니저 원칙 _ 01 책소개 (1) | 2024.07.12 |
데이터 드리븐 디자인 씽킹 (0) | 2024.07.07 |
The Black book 검은 감정 '설레다' (1) | 2024.07.03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 데이터 분석가
- 아하 모먼트
- PM
- 방법론
- 데이터분석가
- 빅테크
- 퍼포먼스 마케터
- 알고리즘
- 아무일 없는것처럼
- 머신러닝
- 퍼포먼스 마케팅
- 프로덕트 매니저
- ADsP
- 북극성 지표
- 프로덕트 분석가
- 기획자
- 프로젝트 매니저
- 통계학
- 책 추천
- A/B테스트
- BI
- BA
- 데이터 시각화
- 데이터 분석가 주니어
- 데이터 분석 주니어
- 데이터 분석
- 그로스 해킹
- 빅데이터
- 설레다
- 데이터 리터러시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