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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슐랭 셰프의 부엌에서도 음식물 쓰레기는 나온다. 그 쓰레기는 실패가 아닌 치열한 성공의 과정에서 나오는
성과물이다. 프로덕트를 만듦에 있어 비용이 드는 시행착오와 실수라는 과정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여러분의 프로덕트 레시피는 더욱 단단해지고, 견고해질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프로덕트의 가치는
온전히 사용자에게 전달될 것이다.
녹음이 짙어지는 늦은 봄, 파리 공원에서
김영욱
프로덕트란 소비자가 보는 전체 프로덕트일 수도 있고 기능에 따라 더 작은 부분으로 나눠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잘 이해해야 한다. 프로덕트가 만들어지고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과정, 즉 프로세스 역시 프로덕트가 되고
표준화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자.
PM의 정의
PM은 강요하거나 지시하지 않고 함께 일하는 구성원을 설득하고 영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제품이나 기능이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고 사람들에게 설명해야 한다. 양보나 타협이 아닌 '왜'에 대한
비전을 명확하게이해시켜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와의 협업을 이끌어내야 한다.
PM은 이런 일을 하도록 의도적으로 설계된 역할이다.
프로덕트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PM은 협업하는 동료에게 솔직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원한다.
PM은 구성원의 업무를 관리하는 위치가 아니라 구성원과 동등한 관계에서 설득력과 영향력으로 최고의 협업을
이끌어내는 사람이다.
PM은 개발자나 IT 담당자 같은 기술자가 아니다. 기술적인 역할보다 고객의 불편함에 공감하고 비즈니스를 파악해
제품에 반영하고 릴리스까지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모든 기술 지식을 이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PM 역할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PM 은 소통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술만 알면 된다.
더 중요한 것은 기업이 만드는 제품을 이해하는 것과 무엇을 시장에 판매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안목이다.
PM은 프로덕트가 우수한 점을 누구보다 분명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고객에게 매번 직접 설명할 필요는 없다.
마케터가 할 일이다. PM은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마케터와 세일즈 담당자가 제품의 강점을 잘 인지한 상태에서
고객의 문제에 집중하여 홍보와 판매를 하고 있는지 면밀히 모니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과정에서 얻는 정보가 프로덕트 품질 향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마케터 및 세일즈
담당자는 고객 문제나 기존 프로덕트가 개선해야 할 점, 영업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안다.
마케터 및 세일즈 담당자와 건전한 공생 관계를 만들어가면서 일을 도와야 한다.
PM 에게 가장 중요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출하' 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일이다.
PM으로서 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일은 '전략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 이라는 말이 있다.
PM 사용자가 원하는 것과 시장이 원하는 것을 파악해 전략적 계획을 세우는 사람이다.
PM은 때때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음 질문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고객이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답변을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린 스타트업 관점에서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목표는
'최종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지 않는 활동을 제거하는 것'이다.
최종 사용자를 위한 가치에 대해서는 리더십, 엔지니어링, 세일즈, 마케팅, 고객지원과 같은
내부 이해관계자가 프로덕트 비전과 미션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 가치에 이해하고 동의했다면 데이터를 적용하고 공유한다.
이때 데이터 수집은 사용자조사 팀이나 데이터분석 팀에 의뢰하면 된다.
PM 역할
커뮤니케이션의 허브 역할
PM은 조직에서 프로덕트 관련 정보의 중심이다. 정보 양과 품질, 이해도를 끊임없이 정리한다.
즉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허브역할을 한다. 경우에 따라 본인이 속한 엔지니어링 그룹을 넘어
고객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한다. 고객과 소통할 때 사용하는 비즈니스 언어와 회사 내부에서 사용하는 기술적
언어가 서로 다를 수 있다. 이때 고객의 언어를 기술 용어로 바꿔 엔지니어링 팀에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춰야 한다.
우선순위 조정 역할
PM은 매일 우선순위와 다툰다. 모든 이해관계자는 본인과 관련 있는 업무가 가장 빠르게 처리되길 원한다.
고객 역시 마찬가지다. 본인의 문제가 다른 고객 문제보다 더 빨리 해결되기를 원한다.
이때 PM의 균형감이 중요하다.
합리적인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조절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고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
이는 PM의 역할이자 중요한 능력이다.
프로덕트 대표이자 치어리더 역할
PM은 프로덕트를 대표하는 전체 책임자이지만, 동시에 치어리더 역할도 한다.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어려운 기술 과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는 동안 PM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피드백과 사용 지표를 통해 어떤 것이 중요하며 다음에 무엇을 구현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결정한다.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PM역할을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프로덕트 성공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는 역할'이다.
여기서 말하는 '성공'은 기업 비전과 일치해야 하며 해당 엔지니어링 팀 목표와도 동일한 방향이어야 한다. 또한,
성장과 내실을 모두 가지고 고객과 사용자 만족도도 유지해야 한다.
누구를 향하는지에 따라 구분
B2B 및 B2C핵심은 2라고 쓴 'to' 에 있다. 누구를 향하고 있느냐, 즉 비즈니스가 어떤 이해관계자를 향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기업 대상이라면 B2B, 소비자 대상이라면 B2C 다.
B2C PM은 일상에서 쉽게 만날 수 있다. 제공하는 프로덕트가 기업이 아닌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에 종류도 많고접근도 쉽다. B2C 프로덕트에는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이 있다.
국내에는 카카오톡이나 야놀자,당근마켓 같은 서비스가 있다. 일반 소비자, 즉 컨슈머 PM은 비전과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한 창의성을 갖춰야 할 뿐만 아니라 광범위하고 급변하는 기술을 빠르게 프로덕트에 적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소비자 역할에 서서 매순간 불확실한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지표 를 만드는데에도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B2B PM 은 고객인 기업이 특정 기능을 요구하면 그에 따라 프로덕트 방향을 잡을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을 타깃으로 하는 B2C PM은 무엇을 구축해야 할지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어렵다. 이런 이유로 B2C PM 은 사용자 선호를 파악하고자 많은 사용자와 대화하며 다양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A/B 테스트를 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 한다.
B2B is about building for Business Workflows.
B2C is about building for User Behaviors.
B2B 프로덕트 매니저는 비즈니스 워크플로를 구축한다.
그에 반해 B2C 프로덕트 매니저는 사용자 행동을 구축한다.
B2B는 고객의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기존 프로세스 내에서 어떤 시장 이점을 가져다 줄 수 있는지 고민하며
고객과 '협업' 하는 개념으로 제품화 과정을 발전시킨다. 반면 B2C는 '먼저 시도하고 배우기' 로 고객에 접근한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므로 최적점을 찾고자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배우고 실험하면서
제품 시장 적합성 (Product Market Fit, PMF)을 찾아가야 한다.
제품 시장 적합성을 찾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A/B 테스트 다.
B2B 프로덕트에는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는 접근법이다. 사용해도 된다는 허락을 받을 수도 없다.
B2B 비즈니스 워크플로의 최고 가치는 표준화와 안정성에 있다.
B2B PM 은 '라이브 실험' 방법으로 현재 워크플로를 모니터링한다. 즉 현재 워크플로에 나타나는 비용 및 시간,
인원, 사용수를 면밀히 분석해 효율성을 찾는다. 고객에게 실험 내용을 알리고 승인받은 후에 실시하므로 고객은
현재 본인의 워크플로가 모니터링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쉽게 승인받을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고객과 깊은 신뢰를 형성해야 가능한 일이다.
B2C 는 프로덕트 아이디어를 검증할 때도 사용자 조사나 인터뷰처럼 정량적이면서도 정성적인 방법으로 접근한다.
불특정 다수의 선호도를 행동 패턴으로 표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최대한 많은 사용자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중점
패턴을 찾아낸 후 인터뷰를 해 프로덕트 강점을 찾는다. B2B 에서는 통하지 않는 방법이다.
일단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는 고객 간 업무 특수성에서 오는 차이가 워낙 커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
또한, 특수성을 모두 공개하려고 하지도 않는다.
특수성을 파악하면 훌륭한 B2B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훌륭한 B2B 프로덕트를 만들고 싶다면 오랜 시간 고객에게 깊은 신뢰를 받는것은 물론
고객의 비즈니스를 이해할 수 있는 해당 분야 업무 지식을 갖춰야 한다.
기업 고객은 본인들의 비즈니스를 이해하지 못하는 PM을 절대로 신뢰하지 않는다.
B2B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 B2C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 ||||
아이디어 검증 개념 | 비즈니스 고객에게 시장 이점을 주기 위한 지점 발견 | 시도하고 배우기 접근법과 시장 적합성을 찾기 위한 지속적 실험 | |||
검증 방법 | 사전 동의를 얻은 라이브 실험과 사용자의 피드백 (도메인 지식이 반드시 필요) | A/B테스트, 다중 변수 (multivariate) 테스트, URL 분기 (split)테스트, 사용자 조사 , 인터뷰 | |||
목적 | 고객과의 신뢰 구축을 통한 프로세스 향상 | 사용자의 행동 주시 및 분석 | |||
릴리스 | 계획에 따른 릴리스 | 빠르고 잦은 릴리스 | |||
사용자 구분 | 사용 결정권자와 실제 사용자(운영자)가 다름 | 사용 결정권자와 사용자가 대체로 동일 |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과 시대가 요청하는 사항을 잘 읽어 비전화하고
솔루션을 만든 후 제품과 서비스에 포함시키며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프로덕트 매니저의 주요 역할
- 전략적인 사업 목표/비전에 맞춰 비즈니스 목표치 정의
- 고객 요청을 수렴해 요청에 부합하는 솔루션 제공
- 고객 요청을 우선순위로 정리하고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 정의
- 경쟁 프로덕트와 비교하며 프로덕트의 지속 가능한 장점 구축
- 해당 프로덕트의 전체 책임자 역할 (디자인, 개발, 디플로이먼트, 프로덕션)
- 수익, 모델, 홍보 마케팅은 그룹 내 판매나 마케팅을 담당하는 부서와 협의
세 가지 PM역할 정리
구분 | 역할 | ||||
프로덕트 매니저 | 프로덕트의 '무엇'과 '왜'에 초점이 있는 역할 | ||||
프로젝트 매니저 | 프로덕트의 '언제'에 관심이 있는 역할 | ||||
프로그램 매니저 | 프로덕트를 '어떻게(어떤 방법으로)' 책임지는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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