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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배울 것 

구글 애널리틱스 4가 무엇이며, 어떻게 데이터 마케팅에 사용되는지 알 수 있어요 ! 

 

구글애널리틱스4(GA4)는 웹사이트나 앱에서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를 미리 

세팅된 기본 보고서 혹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맞춤형 보고서로 활용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이에요. 온라인 상에서 고객 행동 분석하는 가장 기본적인 툴이라고 할 수 있고, 

그런만큼 국내는 물론 전 세계 대부분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어요. 

 

 

구글애널리틱스 4 데이터 마케팅에서 중요한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고객 경험과 구매가 온라인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구글애널리틱스4는 분석 결과를 마케팅 액션으로 연결하기 쉽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4에서 분석한 행동 데이터는 높은 가망 고객 획득을 위한 

타겟팅을 위해 이용되거나, 전환(구매나 회원가입, 상담신청 등)을 촉진하기 위해 개선 작업

혹은 전환 후에도 추가 구매 유도를 하기 위한 관리(=리타겟팅)에 활용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4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 사이트나 앱에 들어온 사람들이 이전에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알 수 있어요.
    (ex: 네이버에서 '000' 키워드를 치고 우리 사이트로 들어온 걸 알 수있어요) 

 

  • 사이트나 앱에 들어와서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알 수 있어요.
    (ex : 어떤 기획전 페이지를 가장 많이 봤는지 알수 있어요.
    기획전 페이지에서 어떤 배너를 클릭했는지 알 수 있어요 ) 
  • 사이트나 앱에 들어온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확인해 볼 수 있어요.
    (ex : 우리 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 중 신규 방문자는 00% 에요 
    사이트에 들어온 사람들 중 남여 비율은 7:3정도에요 ) 

 

구글애널리틱스4를 사용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건 무엇인가요? 

 

  •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 기본 코드를 사이트에 심어야 해요. 
  • 행동을 보다 상세하게 추적하기 위해서 '이벤트 태깅' 이라는 걸 해야 해요.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다른 데이터를 연결해서 보면 더욱 좋아요. 

 

기본 알아둬야 할 사항들 

  • 사용자 > 세션 > 이벤트 

 

  • 이벤트 이름과 파라미터 - 이벤트는 이름과 부가적인 정보 (파라미터)로 구성 

 

  • 측정 기준 (=차원, 텍스트) vs 측정항목 (= 값, 숫자) 

 

  • 세그먼트 = 전체 사용자(혹은 트래픽)를 필요에 따라 나눠 재분류한 그룹 

 

 

사용자 획득 vs 트래픽 획득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사용자 획득은 방문자가 첫 방문을 어떤 경로로 했는지 알려준답니다. 기업 입장에서 신규 고객이 어디서 
들어오는지 알기 쉽게 구성해 놓은 보고서라고 생각하면 좋아요. 

반면, 트래픽 획득은 각각의 방문이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알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주로 

많이 사용하게 된답니다. 

 

채널 그룹 / 세션 소스 / 세션 매체 / 세션 캠페인이 무엇인가요 ? 

대다수의 브라우저는 [뒤로가기] 기능을 위해 바로 직전 페이지 URL 을 이동하는 페이지로 전달해 

주는 기능이 있답닌다. 이것을 레퍼러(referrer)라고 하는데요, 구글애널리틱스 4는 바로 

이 레퍼러(referrer) 정보를 자동으로 분류해 주는 기능이 있어요. 

URl 이 특정 조건의 값을 가지고 있을 경우, 가장 큰 단위로 채널 그룹으로 묶어주고 동시에 

소스와 매체라는 기준으로 데이터를 나눠서 분류해 준답니다. 

 

더보기

디지털 광고를 할 때는 UTM 을 꼭 써야 합니다

 

디지털 광고를 실행하고 성과를 측정할 때 가장 기본적인건 해당 광고에서 얼마나

트래픽이 들어왔는지 아는 것이겠죠? 이것을 위해선 디지털 광고 안에 꼭 이름표를 추가해 

두어야 구글애널리틱스4에서 이 정보를 분류해 주는데요, 여기서 이름표를 UTM 이라고 한답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아래 아티클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어요 ! 

 

https://pluszero.co.kr/google-analytics/utm-for-google-analytics/

 

구글애널리틱스 UTM을 통한 마케팅 채널 성과 분석 | 플러스제로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마케팅 채널 혹은 특정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UTM 파라미터를 생성하는 방법, 왜 UTM 사용이 필요한 지, 구글애널리틱스 (GA) 보고서 상에서 UTM을 활용 방법에 대한

pluszer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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