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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마케팅 신병 훈련소

데이터 마케팅 실습

루돌푸다요 2024. 7. 16. 13:27


마케팅 신병 훈련소 1일차. 

 

1. 여러분이 현재 고민하고 있는 비즈니스 문제가 무엇인가요? 

(ex : 전체 서비스 사용자 수가 감소하고 있어요) 전체 숙박 예약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2. 그 문제를 나타낼 수 있는 데이터가 있나요? 정량적인 데이터면 더 좋아요 ! 

(ex : Dau, Wau, Mau, 사용자 수 데이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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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월별 예약 건수  : 예약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서 
  • 평균 객실 점유율  : 객실의 실제 이용률을 파악하기 위해서 
  • 고객 재이용률  : 기존 고객이 재이용하는 비율 
  • 신규 고객 유입률  : 신규 고객의 비율 

3. 문제와 관련된 사항들을 아래에 모두 나열해 보세요.

(ex : 사용자들의 재 이용률, 신규 이용자의 증감, 시즌 이슈, 신규 경쟁사 출현, 프로모션 변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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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용자 재이용률 감소 
  • 신규 고객 유입 감소 
  • 비수기 영향 
  • 경쟁 숙박업소 증가 
  • 마케팅 및 프로모션 효과 저조 

4. 관련된 사항들 중 우선 순위를 정해 세 가지만 문장 형태의 가설로 만들어 볼까요? 

(ex : 기존 사용자들이 서비스에 관심이 떨어져 쉽게 이탈하는 것 같아요,
        신규 사용자들이 회원 가입을 할 만한 동기부여가 부족한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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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존 고객들이 만족하지 못해 재이용률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 신규 고객들이 우리의 서비스를 선택할 동기부여가 부족합니다.
  • 비수기에 적절한 프로모션이 부족해 예약률이 떨어집니다. 

5. 현재 내가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나열해 볼까요? 

(ex : 고객 CRM 데이터, 온라인 행동 수집 데이터, 서버 데이터, 시장 조사 데이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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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CRM 데이터 (고객 정보, 이용 내역) 

웹사이트 및 앱 사용자 행동 데이터 (방문 수, 예약 전환율) 

시장 조사 데이터 (경쟁사 분석, 고객 설문 조사 ) 

마케팅  캠페인 성과 데이터 (광고 클릭률, 전환율) 

6. 추가적으로 있으면 좋을 데이터가 있을까요? 

(ex : 신규 고객 설문조사 데이터, 기존 고객 대상 포커스 그룹 데이터, 전체 시장 현황 데이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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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규 고객 설문조사 데이터 (서비스 선택 이유, 개선 필요 사항) 
  • 기존 고객 대상 포커스 그룹 데이터 (만족도, 불만 사항) 
  • 전체 시장 현황 데이터(숙박업소 트렌드, 비수기 대비 방법) 

 

7.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이를 통해 어떤 비즈니스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와 함께 작성해주세요. 

(ex : 보다 다양하고 넓은 타겟의 신규 가망 사용자들을 모집한다면 신규 가입자 수가 전보다 높아질것이며,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도 확대될 것 같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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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도 개선 :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여 재이용률을 높인다. 
성과 : 재이용률 증가로 지속적인 예약 확보 

 

▶신규 고객 유입 전략 강화 : 타겟팅 광고와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입 시킨다. 

성과 : 신규 고객 유입 증가로 전체 예약률 상승 

 

▶비수기 프로모션 강화 : 비수기에 맞춤형 프로모션을 실시하여 예약률을 높인다. 

성과 : 비수기에도 일정한 예약률 유지 

 

8. 조금 더 구체적이고, 가능한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세부 목표들을 정해볼까요? 

(ex : 적극적인 신규 가입 프로모션 진행을 통해 회원가입율을 이전 달 대비 10% 올리겠다. 

        30~40대 고객들을 대상으로 신규 서비스를 홍보해 해당 연령대 고객 비중을 5%올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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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해 불만 사항을 개선하여 재이용률을 다음 달까지 15% 증가 시킨다. 
  • 타겟 광고 캠페인을 통해 신규 고객 유입률을 다음 분기까지 20% 증가 시킨다. 
  • 비수기 프로모션을 통해 비수기 동안의 평균 객실 점유율을 10% 증가 시킨다. 

9. 세부 목표들의 핵심 지표를 바꿔볼까요? 

(ex : 신규 가입자 수, 신규 가입 연령대 비중, 신규 가입자의 재 사용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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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이용 고객 수 및 재이용률 
  • 신규 고객 유입 수 및 유입률 
  • 비수기 평균 객실 점유율 

10. 활용 가능한 마케팅 액션(방법)을 나열해 보세요. 

(ex :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타겟팅 및 매체를 추가 확대 등

        기존 고객 대상 CRM 매체를 활용해 친구 추천 등의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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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고객 대상 : 
만족도 조사 실시 및 피드백 반영 
재이용 고객 할인 프로모션 

▶신규 고객 유입 
타겟팅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소셜 미디어, 검색 광고) 
신규 고객 첫 예약 할인 

▶비수기 프로모션 : 
장기 투숙 할인 
비수기 특가 상품 출시 

 

11. 나열된 마케팅 액션 중 중간과 완료 후에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작성해주세요. 

(ex : 매일 전일 자 신규 가입자 수 현황 체크, 온라인 행동 수집 툴 (GA 등)로 신규 방문과 회원 가입

        전환율 변동 체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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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 만족도 개선 : 
매월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재이용 고객 수 추적 및 재이용률 확인 

 

2. 신규 고객 유입 : 

타겟팅 광고 캠페인 성과 분석 (클릭률, 전환율) 

신규 고객 유입 수와 유입률 체크 

 

3. 비수기 프로모션 : 

비수기 동안의 예약 건수 및 평균 객실 점유율 추적 

프로모션 참여 고객 수 및 매출 분석 

 


▶ 주요 지표 설정

  1. 월별 예약 건수 : 예약 트렌드 및 전체 비즈니스 성과를 파악 
  2. 평균 객실 점유율 : 실제 객실 이용률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 측정 
  3. 고객 재이용률 : 고객 만족도와 서비스 개선 효과를 평가
  4. 신규 고객 유입률 : 마케팅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 
  5. 재이용 고객 수 : 기존 고객 유지의 성공 여부 확인 
  6. 비수기 평균 객실 점유율 : 비수기 프로모션의 성공 여부 평가. 
  7. 고객 만족도 점수 :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도를 직접적으로 측정. 
  8. 광고 클릭률 : 디지털 마케팅의 관심도를 평가 
  9. 광고 전환율 : 마케팅 캠페인의 실제 예약 전환 효과 측정 
  10. 프로모션 참여율 : 프로모션의 유효성 및 고객 반응도 평가. 

▶ 유튜브 1,000만 뷰 달성 

 

긍정적인 측면 

 

1. 광범위한 도달 :
1000만 뷰는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가 노출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잠재 고객의 관심 유도 : 

많은 조회수는 광고 콘텐츠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음을 시사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측면 

 

1. 매출로의 전환 부족 : 
광고 조회수가 높더라도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광고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입니다.

 

2. 타겟팅 문제 : 광고가 너무 넓은 범위에 도달했지만 실제 구매력이 있는 타겟 고객에게 도달하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3. 광고 내용의 문제 : 

광고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지만, 제품이나 서비스의 매력도를 충분히 전달하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4. 추가 행동 부족 : 

광고를 본 사람들이 실제로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구매로 이어지는 행동을 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추가 분석과 행동 제안 

 

1. 전환율 분석 : 
광고 조회수 대비 웹사이트 방문 및 구매 전환율을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매출로 전환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타겟팅 재검토 : 
광고가 올바른 타겟 고객에게 도달했는지 확인합니다. 
필요하다면 타겟팅 전략을 조정합니다. 

 

3. 광고 콘텐츠 분석 : 
광고 내용이 충분히 매력적이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강점을 잘 전달하고 있는지 확인 합니다. 
필요시 콘텐츠를 개선합니다. 

 

4. 리마케팅 전략 : 

광고를 본 사람들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여 재방문 및 구매를 유도합니다. 


유입률은 증가했지만 매출로의 전환율이 낮아졌다면, 고객이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광고를 보고 관심을 가졌지만 실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추가 분석과 전략 조정을 추천 합니다. 

 

추가 분석 

 

1. 구매 여정 분석

유입 경로 분석 :
고객이 어떤 경로로 유입되었는지 분석하여 유입경로별 전환율을 파악합니다. 
이탈 지점 분석 :
고객이 구매를 완료하지 않고 이탈하는 지점을 파악합니다. 이는 장바구니 페이지, 결제 페이지 등에서의 
이탈률을 분석하여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고객 행동 분석 

페이지별 행동 분석 : 
고객이 사이트 내에서 어떤 페이지를 방문하고,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지 분석합니다. 특정 페이지에서 
이탈률이 높다면 해당 페이지의 문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클릭맵 분석 : 
클릭맵을 통해 고객이 어디를 클릭하는지 시각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합니다. 

 

3. 고객 피드백 수집 

설문조사 : 
사이트 방문 후 구매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구매하지 않은 이유를 파악합니다. 

리뷰 분석 : 

기존 고객의 리뷰와 피드백을 분석하여 서비스나 제품의 문제점을 발견합니다. 

 

전략 조정 

 

1. 웹사이트 최적화 

사용자 경험(UX) 개선 : 

사이트의 네비게이션, 로딩 속도, 모바일 최적화를 개선하여 고객의 편리성을 높입니다.

 

간편한 결제 프로세스 : 

결제 과정이 복잡하거나 불편하지 않도록 간소화합니다.
여러 결제 옵션을 제공하여 고객의 편의를 증대시킵니다. 

 

제품 설명 개선 : 

제품 페이지의 설명, 이미지, 리뷰 등을 개선하여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구매 결정을 돕습니다. 

 

2. 리타겟팅 캠페인 

장바구니 이탈자 리마케팅 :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여 구매를 유도합니다. 

 

맞춤형 제안 : 

고객의 관심사와 이전 행동을 기반으로 맞춤형 제품 제안과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3. 프로모션 및 인센티브 제공 

한정 할인 제공 : 특정 기간 동안 한정된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 합니다.

 

4. 신뢰 구축

리뷰 및 평점 강조 : 

고객 리뷰와 평점을 강조하여 신뢰도를 높입니다. 

 

보증 및 환불 정책 명확화 : 

명확한 보증 및 환불 정책을 제공하여 고객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유입률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환율이 낮다면, 고객이 사이트에서 구매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 구매 여정을 분석하고, 웹사이트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며, 리타겟팅 캠페인과 프로모션을 통해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반영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  

 

Braze 

 

브레이즈를 추가하여 고객 세분화, 맞춤형 메시지, 리타겟팅, A/B 테스트, 자동화된 캠페인
데이터 분석, 피드백 루프 등을 활용하면, 높은 유입률을 매출전환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1. 고객 세분화 및 타겟팅 

고객 세그먼트 생성 : 

 

신규 방문자 vs 재방문자 :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를 구분하여 맞춤형 메시지를 보냅니다. 

 

장바구니 이탈자 :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았지만 구매를 완료하지 않은 고객을 타겟팅 합니다. 

 

활동 기반 세분화 : 
웹사이트에서 특정 행동 예 : 제품 페이지 방문, 리뷰읽기) 을 한 고객을 타겟팅 합니다. 

 

2. 맞춤형 메시지 및 캠페인 

인앱 메시지 및 푸시 알림 : 

 

개인화된 푸시 알림 :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푸시 알림을 보냅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알림

 

타겟 인앱 메시지 :
웹사이트 또는 앱을 사용하는 동안 특정 행동을 유도하는 인앱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이메일 캠페인 : 

장바구니 리마인더 이메일 :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리마인더 이메일을 보냅니다. 

 

추천 상품 이메일 : 

고객의 이전 구매나 관심사를 기반으로 맞춤형 상품 추천 이메일을 발송합니다. 

 

3. 리타겟팅 및 리마케팅 

리타겟팅 광고 : 

동적 리타겟팅 : 고객이 본 제품을 다시 보여주거나, 관련 제품을 추천하는 동적 리타겟팅 광고를 활용합니다.

 

4. 테스트 및 최적화 

A/B 테스트 : 

 

메시지 콘텐츠 테스트 : 
다양한 메시지 콘텐츠를 테스트하여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식별합니다..

발송 시간 최적화 : 

고객의 활동 시간에 맞춰 메시지 발송 시간을 테스트하고 최적화 합니다.

 

5. 고객 여정 자동화 

자동화된 캠페인 플로우 : 

 

웰컴 시리즈 : 

신규 고객에게 웰컴 이메일 시리즈를 자동으로 발송하여 브랜드와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합니다.

 

이탈 방지 플로우 : 

일정 기간 동안 활동이 없는 고객에게 자동으로 리마인더 메시지를 보냅니다. 

 

6. 데이터 통합 및 분석 

통합 데이터 분석 : 

 

고객 행동 분석 :
Braze 와 통합된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 합니다. 

전환율 분석 : 
각 캠페인 및 메시지의 전환율을 분석하여 효과를 평가합니다. 

 

7. 피드백 루프 구축 

고객 피드백 수집 : 

NPS 및 설문조사 : 고객 만족도 (NPS) 조사 및 설문조사를 통해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개선합니다. 

 

피드백 반영 : 

고객 피드백 기반 개선 :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 웹사이트 또는 앱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마케팅 신병 캠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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