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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그로스 루프 (Growth Loop)
비싼 인터넷 > 고퀄리티 지식인 질문 >내공 필요 > 좋은 답변 > 내공확보 >또 다른 질문 > 반복
Growth Marketer / Hacker
그로스를 만들기 위해 마케터로서 할 수 있는 활동을 정의하고 집행하는 사람
[기획 - 생산 - 판매]
출시 후 제품의 성공과 실패는 온전히 시장에 의해 결정되는 사회
[아이디어 - 개발 - 측정 - 개선
매출을 올리는 그로스 전략 트래픽 x 전환율 x 객단가 = 매출
크로스펑셔널 조직 (Cross-functional)
개발 -> 디자인 > 마케팅 > 기획
실험과 가설 검증 (실험과 가설검증)
주요 지표 -> 한정된 리소스 -> 데이터 -> 인터뷰
Growth Marketing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
- 가설과 근거 기반으로 실험을 운영하고 지속적인 비즈니스의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적 마케팅
- 적은 돈으로 가파른 성장을 해야 할 때 사용하는 방법론
- 문제인식
- 가설
- 아이디어
- 검증
- 피드백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다른 점은..
매출만을 올리기 위한 단기 전략에 집중하는 퍼포먼스 마케팅 vs
실험 중심으로 롱텀 전략과 회사의 이익률 개선까지 건드리는 그로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에서 자주 묻는/해결하는 문제
- 우리한테 제일 중요한 고객은 누구인가?
- 지금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우리한테 하나의 가장 중요한 지표가 있다면 무엇인가?
- 팀간 Silo가 생기지 않게 업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 데이터 속에 숨은 인사이트는 없을까?
- 우리 서비스의 VP/USP는 무엇이고, 고객은 이를 잘 느낄까?
Measure
- NSM 선행지표 / HAbit & Aha Metircs
- data Taxonomy
- Expermient Metircs
- Moeling Accounting - Growth Loop
잘못된 인용은 컨설턴트의 신뢰도를 깎는다.
무엇을 측정할 지 정하는 것
북극성 지표 (North Star Metrics)
서비스/프로덕트의 충성도와 성공을 가늠하는 '선행'지표
우리가 다른 비즈니스로 가더라도 이 지표의 성장이 있으면 다음 스텝을 밟을 수 있게 해주는 지표.
오래 사용하는가? 다음 기능이 생겨도 이탈 않고 피드백할까? (O)
매출! 매출 ! 매출 ! 매출 ! (X)
잘 짜여진 NSM 의 예시
- 고객이 제품/서비스에서 얻는 가치, 지표가 제품의 성과를 보여야 하며, 대부분의 부서를 커버
미국의 클래스 패스 (Class - pass) NSM 사례
'사용해야지만 의미 있다!'
ex) of classes taken(Quality + Loyalty) per member(Qualilty) per week
Noom 의 NSM 사례
'Healthy 체크 습관을 만들자'
Weekly Healthy Action Per Paying User 식단 기록을 포함해 8개 특정 액션들이 있음
이 액션이 Retention 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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