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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tcrr2QiXt9M&t=1s

 

데이터 그로쓰 모델링 

Total Customers 는 New Customer Today 와 Lost Customers Today, 단 두가지 요소만 영향을 미친다. 

(들어오는 유저 & 나가는 유저) 

 

 

Customer 에 대한 정의 

a. Active 를 어떻게 정의 하나 ?

  i. 95% 이상의 Vistor 가 꼭 하게 되는 활동 

  ii. Page by Page, Repeatable 하고, Meaningul 한 Action 인가 ? 

 

b. Churn (이탈율) 은 어떻게 정의 하나 ? 

  i. 얼마를 안써야 안오는 거라고 정의 할까? 1일? 4일? 

  ii. 상싱적으로 이정도를 안썼으면 Loss 될 것 같다를 정한다. (나중에 바꾸면 안됨!)

   1. ex. 샤잠 : 한 달에 한번 쓰는 앱. 3개월을 Churn으로 정의 

   2. 토스 송금은? 30%가 이전달에 온 적이 없는 유저 

 

Carrying Capacity 는 ' 내 서비스가 도달할 최종적인 유저수' 리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서비스를 운영하고 3~6개월 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성장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ㅇ

 

결국  C.C (Carrying Capacity) 에 영향을 주는 것은

now( = New User + Ressurection) 과 Churn Rate 두가지에 의해서 결정 된다는 것이죠. 

 

여기서 또 고려해야할 점은 

- 서비스의 Organic inflow 는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며 일정한 숫자로 유지된다. 

Churn Rate (1- Retention Rate) 은 전체 유저에 대해 일정한 비율로 유지된다. 

 

Carrying Capacity = #Of New Daily Customers / % Customers You Lost Each Day

# Time Frame 은 적절한 감을 가지고 설정 하면 됨 

(토스는 보통 Weekly) 너무 길면 이터레이션에 따른 측정이 어려워짐. 

 

제품의 본질적인 체력 (마케팅, 광고가 제외된)

1. 현재 MAU 10만, Carrying Capacity 는 75만, 광고를 해야 할까 ? 

2. 현재 MAU 70만, Carrying Capacity 는 75만, 광고를 해야 할까 ? 

3. 현재 MAU 100만, Carrying Capacity 는 75만, MAU 는 떨어질까 ? 

 

마켓팅 활동을 통해 일시적으로 Inflow Boosting 은 가능하지만 결국 광고를 끄면 그대로 다시 주저 앉게 됩니다 .

Carrying Capacity가 변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결국 근본적은 Carrying Capacity 의 향상은 제품 개선을 통한 inflow 와 Retention 향상, Churn 감소 외에는 방법이 없고, 이것은 마케팅 활동으로는 바뀔 수 없습니다 

 

 

Carrying Capacity 는  ' 내  서비스가 도달할 최종적인 유저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서비스를 운영하고 3~6개월 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성장을 미리 예측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결국 Carrying Capacity 에 영향을 주는 것은 

Inflow( = New User + Ressurection) 과 Churn Rate 두가지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이죠 

 

여기서 또 고려해야할 점은 

서비스의 organic Inflow 는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결정되며 일정한 숫자로 유지된다. 

Churn Rate( 1- Retention rate ) 은 전체 유저에 대해 일정한 비율로 유지된다 

 

 

 

 

식당이 하루 닫았다고 해서 문제가 없는것과 마찬가지. 

식당 주인이 단골이 얼마나 증가하고 감소 하는지 신경 써야 하는 이유. 

=신규 유저수 / 이탈율 

=신규 유저수 / (이탈유저수 / 전체고객수)

=신규 유저수 / 이탈유저수 x 전체 고객수 

=유저순 증감율 x 전체 고객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