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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여정

루돌푸다요 2024. 6. 19. 17:05

마케팅 : 간극을 해결하는 일 

우리가 열심히 만든 프로덕트/ 서비스/ 브랜드 <> 고객의 니즈를 연결하는 일 

 

매출 프레임 워크 

매출 = 트래픽 * 전환율  * 객단가 

 

구매 허들을 낮추는 방식 

1. 회원가입 연동  (추천인 코드  입력 하면 이탈률이 높다.)

2. 결제 수단  (무통장 보다는, 자사 페이 이용) 

 

유입수(트래픽) x 전환율 x  재구매 x 업력 x arppu = 매출

선행 지표 

광고비   거의 고정 거의 고정      X   거의 고정 

cpc  광고 채널별 차이 crm 차이 , since  상품 구성 

ctr 소구점 다각화 필요  제품 구성 born  번들링 

cpm 기존/ 신규 따라 다름 시즈널리티 

클릭수  랜딩페이지 구성 변경 프로모션 

바운스레이트 아하 모먼트 개선  TPO 

검색량 퍼널 단계 줄이기 

채널  회원 가입 허들 낮추기 

'''          N pay 등 혜택, 프로모션 

더보기

랜딩 페이지 구성에 따라, 구매율이 달라진다. 

후기성 리뷰를 제일 높은 곳으로 ? 

퍼포먼스 마케팅은 데이터를 근거로 하는 마케팅 

성과 나게 우리 프로덕트/ 서비스를 잘 알리고 잘 파는 것이 메인이다. 

 

모든 행동들이 데이터로 정리 되어 분석 할 수 있다. 

=문제 인식 > 가설 > 실행 > 결과 분석 > 다시 가설 설정 

= 근거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해 결과(매출)를 얻는 일 

 

업무는 크게 3가지로 진행된다. 

[고객 여정 분석 : CDJ] - [광고 셋팅/분석] - [프로덕트 분석] 

 

좋은 미디어 믹스 전략이란 

[고객 여정 분석] - [주요 채널 정리] - [채널별 메시지 최적화] - [콘텐츠 실험] 

 

고객 여정에 따른 콘텐츠 퍼널 

인지 : 이런게 있는지 몰랐지? 

갈망 : "너의 문제는 너가 생각했던 것 보다 100배 어려워, 우리가 해결 전문가야 써" 

활동 : "쓰고 나면 이렇게 변할거야" "너의 미래를 그려봐" 

구매 : "이렇게 사용하면 돼" 프로덕트 퀄리티 

충성 : NPS ( Net Promoter Score) 스코어가 어떻게 돼? 자발적 바이럴 

재구매 : "이제 다시 필요하지?" , "이전의 문제가 있었는데, 우리가 개선했어" 

 

현실적인 고객여정 분석방법 

[고객 인터뷰] - [광고 쭉 뿌려보기] - [데이터 분석 GA] - 퍼소나 설정 > 문제 정의 + TPO 설정 

 

광고는 어디부터 해야 할까 ? : 메타 

인지 단계부터 구매까지 모든 퍼널을 커버하며 광고 성과도 끝장나게 좋다 ! 

 

Facebook과 Instagram 이 왜 좋은 광고 채널 일까? 

= 비즈니스 매니저  가장 진화된 광고 상품 

  • 뛰어난 예측모델(모델러닝) 
  • 가장 좋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 
  • 관심사와 같은 매우 니치한 특징 
  • 정교한 타겟팅 (매우 높은 효율) 

관심사 타겟, 맞춤 타겟 (웹,앱, 장바구니 찜하기, 구매한 사람,구매하지 않은사람) , 유사 타겟 

맞춤 타겟 -> 유사타겟 -> 관심사 타겟 

 

PIXEl  페이스북 픽셀 : 고객의 행동을 알려주는 분석 도구 

완벽한 타겟팅 / 매출 증대 / 광고 성과 측정 

광고의 성과를 알 수 있는 방법 

 

현재 퍼포마 상황 

웹 브라우저 쿠키리스 + 애플의 ATT(앱 추적 투명성) + 구글 프라이버시 샌드버드 = 데이터 X 

1. connected tv (OTT + iptv) 가 붐이었음 

디즈니, 넷플릭스, 훌류, Moloco(2023+) 가 예시며 그들이 시장을 이끌었음 

 

Meta Pixel & Conversion API 

  1.  고객이 웹사이트에 방문 
  2. 웹사이트에 삽입되어 있는 픽셀을 통해 고객의 행동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 
  3. 페이스북 Script를 통해 수집한 정보가 쿠키와 함께 페이스북 서버로 전달 

리마케팃 3대장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 >  누르고 왜 떴는지 확인하기 

 

광고 구조는 

[캠페인 : 목표] - [광고 세트 : 타겟/위치] - [광고:소재/크리에이티브] 

 

광고 목적은 6가지 

[판매] : 전환, 카탈로그 판매, 메시지 1
[잠재 고객] : 인스턴트 양식, 메시지, 통화, 가입 
[참여] : 메시지, 동영상 조회, 게시물 참여 
[트래픽] : 링크 클릭, 랜딩 페이지 조회
[인지도]  : 브랜드 인지도, 동영상 조회
[앱홍보]  : 앱설치, 앱 이벤트 

 

 

광고 종류는 4가지 : 1이미지 

[이미지] - [동영상] - [슬라이드] - [컬렉션]

 

디자인 추천 사항 

  • 이미지 파일 형식 : JPG, PNG 
  • 비율 1:1 
  • 해상도 1080x1080 픽셀 이상 

텍스트 추천 사항 

  • 기본 문구 : 125자 
  • 제목 40자 
  • 최대 해시태그 수 : 30개 

광고 종류는 4가지 : 2 동영상

  • 텍스트 추천 사항 
  • 기본 문구 : 125자 
  • 제목 27자 
  • 설명 27자 

 

릴스 광고에 다음을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 라이센스가 부여된 음악 직접 제작한 오디오나 Meta 사운드 컬렉션을 통해 제공되는 저작권료가 없는 음악을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얼굴 효과 또는 카메라 효과가 적용된 미디어 
  • GIF 가 적용된 미디어  

광고 종류는 4가지 : 3 슬라이드 

[이미지] - [동영상] - [슬라이드] - [컬렉션]

 

카드 뉴스,  

 

광고 종류는 4가지 : 4 컬렉션 / 카탈로그 

[이미지] - [동영상] - [슬라이드] - [컬렉션] 


 

좋은 콘텐츠 + 확실한 타겟팅 + 최정의 광고 목표 

  • 전환 캠페인 (신규)
  • 전환 캠페인(리타겟)
  • 트래픽 캠페인
  • 동영상 조회 캠페인 
  • 참여 캠페인 

= 매우 좋은 결과 

 

KPI  우리한테 가장 중요한 지표 

후행 / 선행 / 상관 X 

프로젝트 / 브랜드 / 서비스 별로 차이 O 

Start with "WHy" 

 

선행 지표 (원인이 되는 지표) 

  • 유입수
  • 체류 시간 
  • 북극성 지표 

후행 지표 (결과가 되는 지표) 

  • 전환율 
  • 매출
  • ARPPU 

캠페인 목표 별로 주요 KPI 해석 방법 &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 지표 보는 방법 

  1. 트래픽 캠페인 : CPC 400원 이하, CTR 3% 이상 기본, 200원 이하 및 5% 이상시 좋은 성과 
  2. 전환 캠페인 : ROAS 3.0 이상 권장, CPC 최대 1천원 내외 
    - 주 단위 최소 모수 50개 이상/ ROAS가 낮다면 -> 퍼널 분석 / 랜딩 페이지 개선 
  3. 참여 캠페인 : 참여당 70원 이하, CPC 400원 이하 , CTR 3% 이상 기본, 200원 이하 및 5% 이상시 좋은 성과 
  4. 비디오 뷰 캠페인 : CPM 5000원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