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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 간극을 해결하는 일
우리가 열심히 만든 프로덕트/ 서비스/ 브랜드 <> 고객의 니즈를 연결하는 일
매출 프레임 워크
매출 = 트래픽 * 전환율 * 객단가
구매 허들을 낮추는 방식
1. 회원가입 연동 (추천인 코드 입력 하면 이탈률이 높다.)
2. 결제 수단 (무통장 보다는, 자사 페이 이용)
유입수(트래픽) x 전환율 x 재구매 x 업력 x arppu = 매출
선행 지표
광고비 거의 고정 거의 고정 X 거의 고정
cpc 광고 채널별 차이 crm 차이 , since 상품 구성
ctr 소구점 다각화 필요 제품 구성 born 번들링
cpm 기존/ 신규 따라 다름 시즈널리티
클릭수 랜딩페이지 구성 변경 프로모션
바운스레이트 아하 모먼트 개선 TPO
검색량 퍼널 단계 줄이기
채널 회원 가입 허들 낮추기
''' N pay 등 혜택, 프로모션
랜딩 페이지 구성에 따라, 구매율이 달라진다.
후기성 리뷰를 제일 높은 곳으로 ?
퍼포먼스 마케팅은 데이터를 근거로 하는 마케팅
성과 나게 우리 프로덕트/ 서비스를 잘 알리고 잘 파는 것이 메인이다.
모든 행동들이 데이터로 정리 되어 분석 할 수 있다.
=문제 인식 > 가설 > 실행 > 결과 분석 > 다시 가설 설정
= 근거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 해 결과(매출)를 얻는 일
업무는 크게 3가지로 진행된다.
[고객 여정 분석 : CDJ] - [광고 셋팅/분석] - [프로덕트 분석]
좋은 미디어 믹스 전략이란
[고객 여정 분석] - [주요 채널 정리] - [채널별 메시지 최적화] - [콘텐츠 실험]
고객 여정에 따른 콘텐츠 퍼널
인지 : 이런게 있는지 몰랐지?
갈망 : "너의 문제는 너가 생각했던 것 보다 100배 어려워, 우리가 해결 전문가야 써"
활동 : "쓰고 나면 이렇게 변할거야" "너의 미래를 그려봐"
구매 : "이렇게 사용하면 돼" 프로덕트 퀄리티
충성 : NPS ( Net Promoter Score) 스코어가 어떻게 돼? 자발적 바이럴
재구매 : "이제 다시 필요하지?" , "이전의 문제가 있었는데, 우리가 개선했어"
현실적인 고객여정 분석방법
[고객 인터뷰] - [광고 쭉 뿌려보기] - [데이터 분석 GA] - 퍼소나 설정 > 문제 정의 + TPO 설정
광고는 어디부터 해야 할까 ? : 메타
인지 단계부터 구매까지 모든 퍼널을 커버하며 광고 성과도 끝장나게 좋다 !
Facebook과 Instagram 이 왜 좋은 광고 채널 일까?
= 비즈니스 매니저 가장 진화된 광고 상품
- 뛰어난 예측모델(모델러닝)
- 가장 좋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
- 관심사와 같은 매우 니치한 특징
- 정교한 타겟팅 (매우 높은 효율)
관심사 타겟, 맞춤 타겟 (웹,앱, 장바구니 찜하기, 구매한 사람,구매하지 않은사람) , 유사 타겟
맞춤 타겟 -> 유사타겟 -> 관심사 타겟
PIXEl 페이스북 픽셀 : 고객의 행동을 알려주는 분석 도구
완벽한 타겟팅 / 매출 증대 / 광고 성과 측정
광고의 성과를 알 수 있는 방법
현재 퍼포마 상황
웹 브라우저 쿠키리스 + 애플의 ATT(앱 추적 투명성) + 구글 프라이버시 샌드버드 = 데이터 X
1. connected tv (OTT + iptv) 가 붐이었음
디즈니, 넷플릭스, 훌류, Moloco(2023+) 가 예시며 그들이 시장을 이끌었음
Meta Pixel & Conversion API
- 고객이 웹사이트에 방문
- 웹사이트에 삽입되어 있는 픽셀을 통해 고객의 행동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
- 페이스북 Script를 통해 수집한 정보가 쿠키와 함께 페이스북 서버로 전달
리마케팃 3대장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 > 누르고 왜 떴는지 확인하기
광고 구조는
[캠페인 : 목표] - [광고 세트 : 타겟/위치] - [광고:소재/크리에이티브]
광고 목적은 6가지
[판매] : 전환, 카탈로그 판매, 메시지 1
[잠재 고객] : 인스턴트 양식, 메시지, 통화, 가입
[참여] : 메시지, 동영상 조회, 게시물 참여
[트래픽] : 링크 클릭, 랜딩 페이지 조회
[인지도] : 브랜드 인지도, 동영상 조회
[앱홍보] : 앱설치, 앱 이벤트
광고 종류는 4가지 : 1이미지
[이미지] - [동영상] - [슬라이드] - [컬렉션]
디자인 추천 사항
- 이미지 파일 형식 : JPG, PNG
- 비율 1:1
- 해상도 1080x1080 픽셀 이상
텍스트 추천 사항
- 기본 문구 : 125자
- 제목 40자
- 최대 해시태그 수 : 30개
광고 종류는 4가지 : 2 동영상
- 텍스트 추천 사항
- 기본 문구 : 125자
- 제목 27자
- 설명 27자
릴스 광고에 다음을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 라이센스가 부여된 음악 직접 제작한 오디오나 Meta 사운드 컬렉션을 통해 제공되는 저작권료가 없는 음악을
대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얼굴 효과 또는 카메라 효과가 적용된 미디어
- GIF 가 적용된 미디어
광고 종류는 4가지 : 3 슬라이드
[이미지] - [동영상] - [슬라이드] - [컬렉션]
카드 뉴스,
광고 종류는 4가지 : 4 컬렉션 / 카탈로그
[이미지] - [동영상] - [슬라이드] - [컬렉션]
좋은 콘텐츠 + 확실한 타겟팅 + 최정의 광고 목표
- 전환 캠페인 (신규)
- 전환 캠페인(리타겟)
- 트래픽 캠페인
- 동영상 조회 캠페인
- 참여 캠페인
= 매우 좋은 결과
KPI 우리한테 가장 중요한 지표
후행 / 선행 / 상관 X
프로젝트 / 브랜드 / 서비스 별로 차이 O
Start with "WHy"
선행 지표 (원인이 되는 지표)
- 유입수
- 체류 시간
- 북극성 지표
후행 지표 (결과가 되는 지표)
- 전환율
- 매출
- ARPPU
캠페인 목표 별로 주요 KPI 해석 방법 & 페이스북 광고 데이터 지표 보는 방법
- 트래픽 캠페인 : CPC 400원 이하, CTR 3% 이상 기본, 200원 이하 및 5% 이상시 좋은 성과
- 전환 캠페인 : ROAS 3.0 이상 권장, CPC 최대 1천원 내외
- 주 단위 최소 모수 50개 이상/ ROAS가 낮다면 -> 퍼널 분석 / 랜딩 페이지 개선 - 참여 캠페인 : 참여당 70원 이하, CPC 400원 이하 , CTR 3% 이상 기본, 200원 이하 및 5% 이상시 좋은 성과
- 비디오 뷰 캠페인 : CPM 5000원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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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자
- BI
- 데이터 시각화
- ADsP
- 퍼포먼스 마케터
- 설레다
- 빅테크
- A/B테스트
- 빅데이터
- 데이터분석가
- 북극성 지표
- 퍼포먼스 마케팅
- 통계학
- 알고리즘
- BA
- 책 추천
- 데이터 분석
- 아무일 없는것처럼
- 머신러닝
- 프로덕트 매니저
- 방법론
- 프로덕트 분석가
- 데이터 분석가 주니어
- 프로젝트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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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스 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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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 분석 주니어
- 데이터 분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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