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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강사 소개
프리랜싱 그로스 마케터 2023 ~ 현재 취향 기반 뮤직앱,
종합 법률 플랫폼, 로앤굿 / 시니어 마케터 / 2022 ~ 2023
FLO / 퍼포먼스 마케터 / 2021 ~ 2022
그로스해킹 컨설팅펌, 마켓핏랩 /마케팅 컨설턴트 2020 ~ 2021 - 강의 소개
- 광고업 생태계의 이해
- 제안서 기본 개념
- 제안서 작성 준비
- 제안서 본문 작성
- 실전 팁
- 제안서 작성 실습
- 끝으로
광고업 생태계의 구조
광고주 -> 종합광고 대행사 -> 목적별 광고 대행사 or 미디어 랩사 -> 매체
광고주 ( 클라이언트 )
- 비즈니스의 주체
- 브랜딩, 컨텐츠, 페이드 채널 운영(퍼포먼스) 등의 마케팅 업무를 외주화 하여 각 업체의 전문성과 인적 리소스를 확보
종합 광고 대행사
- 마케팅 업무를 가장 1차적으로 수주 및 대행
- ATl, BTL, 디지털 등 마케팅의 모든 분야를 수행 But,
각 분야의 전문 에이전시와 계약하여 업무를 분배하는 경우가 다수 - 업무의 제한적 범위/ 사위 20개사 시장 주도
디지털 광고 대행사
- 온라인 마케팅에 강점이 있는 에이전시
-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퍼포먼스 마켙킹 역량이 있는 기업들이 다수
- 온라인에서의 검색, 디스플레이, 영상 광고를 대행
- 종합 광고 대행사와 협력하거나, 단독으로 광고주와 계약
매체별 공식 대행사
- 매체로부터 기술 역량 및 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성장을 도울 수 있는 고유한 능력을 인증 받은 회사
- 공식 대행권이 없는 타 대행사와 운영 수수료 Share 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도 함
- 일정 수준 이상의 업력과 경험치가 보장된 곳들이기에 입사 지원에 참고하면 좋음
미디어 랩사
- Media + Representative
- 온라인 광고를 진행할 때 광고를 어디에 실어야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지, 구매까지 이어질지 등을 고민하며
실제로 광고를 게재하는 기업 - 최근 들어 역할이 모호해 사업 확장하는 곳이 다수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사
- 인플루언서들을 육성하고 마케팅
- 인플루언서와 광고주 간의 마케팅 계약을 대행하고 캠페인을 기획해 상품화
매체사
- 유저들에게 광고가 보여지는 지면을 보유한 기업
- 포탈, SNS, 메신져 등 활성 사용자 수가 많은 경우가 다수
- 더 높은 광고 수익을 내기 위해 머신러닝 등 고도화된 타겟팅 기술을 제공하기도 함. (메타, 구글)
- 4대 매체 -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광고 대행 업무 입찰 프로세스
RFP 전달 - 제안 설명회 -> 제안 접수 -> PT(발표) -> 대행사 선정 -> 업무 시작
- RFP전달 : 제안 필요 내용과 주의 사항이 상세히 안내 되어 있는 입찰 참여 요청 문서
- 제안 설명회 : 광고주는 RFP의 보충 설명을, 에이젼시는 제안서 작성에 필요한 질문을 하는 미팅 자리
- 제안 접수 : RFP에 기재된 요청 사항에 맞는 형식으로 온라인 접수
- PT(발표) : 광고 대행업은 발표가 굉장히 중요, 보통 에이젼시의 팀장/선임급 실무자가 발표
- 대행사 선정 : 선정 결과를 통보 받는 형태로 전달 받는 형태로 진행
제안서 기본 개념
제안서는 기획서와 달리 설득을 위한 문서
- 제안서 : 안을 수용하도록 정리한 포괄적 개념의 문서
- 목적 : 안이나 의견을 제시
- 성격 : 설득(논설문)
- 특성 : 근거를 포함한 포괄적 정리
- 주안점
- 논리를 뒷받침할 근거
- 통계, 출처, 이론, 사례의 충분한 제시
- 근거를 바탕으로 방향 제시
- 시각화, 도형화 등 인지가 용이한 구성
주로 에이젼시에서 작성
- 클라이언트에게 우리의 마케팅 플랜을 소개하고 설득하기 위해
- 에이전시 선정을 위한 경쟁 입찰의 참여하기 위해
기획서 : 수용한 안 실행을 위한 구체적 계획 문서
- 목적 : 계획과 실행을 제시
- 성격 : 설명(설명문)
- 특성 : 계획을 나열만 구체적 명시
- 주안점
- 합의된 안을 진행할 계획
- 구체, 방향, 수단, 결과의 충분한 설명
- 계획에 대한 결과, 스케쥴 제시
- 실제적, 단계적 등 게획 이해가 용이한 구성
주로 인하우스에서 작성
- 팀원들 간 마케팅 플랜 계획을 수립하고 공유하기 위한 문서
- 의사결정권자, 협업 조직에게 마케팅이 플랜을 공유하고 리소스(예산, 인력 등)를 유치하기 위한 목적의 문서
제안서의 종류
컨셉 강조 제안서 - 이미지 + 시각화 + 컨텐츠
- 미괄식
- '오래 오래 입고 싶어서' 라는 메인 카피를 도출하기 위해 전체 문서가 일관된 스토리텔링으로 전개
- 장표마다 핵심 키워드만 입력
- 스토리 보조 장치로 사진, 이미지 사용
설명 중심 제안서 - 통계 + 데이터 + 방법
- 두괄식 서술과 근거 제시 방식
- 내용을 파트로 나누고 각 파트 마다 기-승-전-결, 서론-본론-결론의 맥락을 보유한 구성
- 논리 보조 장치로 통계 자료와 데이터를 포함해 차트,도형, 텍스트 비중이 높음
제안서 작업 프로세스
RFP 분석
가설 수립
리서치 및 분석
문제 정의
본문 작성
RFP 분석
Scene # 1
나는 온라인 마케팅 에이젼시에 신입으로 입사하게 되었다.
다음 주부터 신규 고객사 A 의 경쟁 입찰 준비에 들어간다.
제안 작업을 담당하는 팀에 최근 결원이 많아 신입인 나도 서포트하게 된 상황.
고객사 A 는 연간 광고비 규모가 큰 곳이라 대표님의 이번 입찰에 대한 기대가 크시단다.
사수가 묻는다.
"ㅇㅇ 님, 1시간 뒤에 제안서 작성 킥오프 미팅 같이 들어갈건데
먼저 컨디션 파악하게 광고주한테 온 RFP 메일부터 읽고 있을래요? "
" 네 ..? RFP요 ..?
RFP -(Request for Propsal)
- Request for Propsal = 제안 요청서
- 발주자(=광고주) 가 특정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요구 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함으로써,
- 제안자(=에이전시) 가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문서
- RFP를 정교하게 작성해야 인하우스 마케터들도 에이젼시에게 수준 높은 제안서를 받을 수 있음
RFP 분석 - 제안서의 지도
에이젼시가 RFP 를 받고 해야 할 것
- 과제 내용 이해
- 광고주의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가설 수립
- 리서치 방향성을 수립
- 문제 정의
RFP 의 구성
- 입찰 배경 및 목적
- 서비스(제품) 개요
- 마케팅 히스토리 및 현황
- 상세 제안 요청
- 평가 기준
- 절차 및 일정 안내
가설 수립
가설을 먼저 세워야 리서치, 문제 정의가 쉬워 진다.
- 클라이언트가 봉착한 문제는 무엇일까?
- 그걸 해결하려면 무슨 전략을 써야 할까?
- 우리가 가장 주안점을 두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
- 왜 하필 우리를 찾아 왔을까 ..?
Scene # 2
긴장되는 킥오프 미팅 자리
RFP 리딩을 마치니 팀장님이 묻는다.
"본격적인 리서치에 들어가기 전에, 고객사의 문제가 뭔지 가설을 세워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ㅇㅇ 님은 고개사 A 의 문제가 뭔 것 같아요 ? "
"음 아무래도 매출이 떨어진 것 아닐까요 .. ?"
"그럼 매출은 왜 떨어진 것 같아요 ? "
"고객 유입이 감소해서 ..? "
"고객 유입은 왜 줄었을까요?"
"...."
"매출 감소 원인을 MECE 하게 Logic Tree 로 그려 볼래요 ? "
"MECE 요 .. ? Logic Tree 요 ..?"
가설 수립을 위한 분류 기법 - MECE
Mut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면서도, 모였을 때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것
서로 겹치지 않아야 한다. [틀린 예시]
- "사람은 남성, 여성, 아저씨로 나눌 수 있다." [아저씨는 남성이 아닌가 ?]
- 자동차의 종류는 SUV, 세단, 쿠페, 벤츠로 나눌 수 있다.
(벤츠는 종류가 아닌데? 벤츠에도 SUV, 세단 , 쿠페가 있는데 ?)
남는 것이 없어야 한다. [틀린 예시]
- 영화의 장르는 액션, 스릴러, 공포로 구분할 수 있다. [다른 장르들은?]
- 6학년 2반 학생들은 영어를 잘하는 학생과 수학을 잘 하는 학생으로 이뤄져 있다.
- [잘 한다의 기준이 뭐지? 다른 과목을 잘하는 친구들은? ]
문제를 MECe 하게 쪼개 보기 - Logic Tree 그려 보기
Logic Tree 란 ?
- 문제의 원인을 논리적 사고에 기초해 트리 모양으로 분해하는 것
- 쪼개 가는 것은 Breack Down, 비슷한 것끼리 묶는 것을 Groping 한다고 부른다.
- 문제를 쪼개면서 원인을 찾는 과정을 Why So 라 한다.
- 현상들을 모아가면서 결론을 찾는 과정을 So What 이라 한다.
리서치 및 분석
Scene #3
RFP 분석과 가설 수립이 끝나고 난 뒤,
우리 팀은 본격적으로 제안서 작성 준비를 시작했다.
PM (Project Manager)을 맡은 팀장님이 역할을 분해사셨다.
"ㅇㅇ님은 아무래도 회사에 와서 제안서 작성이 처음이실테니
RFP 분석과 수립한 가설 바탕으로 A 사와 패션 커머스 업계 리서치 좀 부탁 드려요.
리서치는 어떻게 하는지 알죠 ?"
"그...그럼요 !"
데스크 리서치
미디어렙사 인사이트 리포트
나스미디어 - NASMEDIA
NO.1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컴퍼니, 통합 미디어 플래닝, 애드테크 플랫폼 사업, 글로벌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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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DATA와 TECH 기반의 NO.1 통합 디지털 마케팅 컴퍼니, 디지털광고, 퍼포먼스·브랜딩 캠페인, 광고 플랫폼,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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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리서치 - 자사 서비스 분석
에이 전시 -> 좋은 질문 ->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 -> 좋은 답변 -> 에이전시
내부 데이터는 실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게 받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양질의 질문이 양질의 답변을 만든다.
구매자 여정 그대로 서비스를 사용해 보고 분석하는게 가장 좋다.
데스크 리서치 - 서비스 분석 프레임워크 (AARRR)
'쏘카' 서비스를 예시로 해보면 ?
- 광고, 프로모션을 통한 앱 다운로드 획득
- 대여 가능한 차량, 시간, 지역 조회 활성화
- 대금 지불 후 차량 대여 매출
- 최초 사용 이후 + N 회 재사용 유지
- 지인에게 차량 링크를 공유 추천
서비스 분석 프레임 워크 - 그로스 루프 (Growth Loop)
'오늘의 집' 서비스를 예시로 해보면
- 자취방 꾸미기 콘텐츠를 보고 가구 구매
- 구매한 가구로 방을 꾸며 사진 업로드
- 업로드된 콘텐츠에 좋아요와 댓글, 공유하기
- 참여 행동이 많아져 엡 메인 혹은 SNS에 노출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순환
문제정의
문제 정의할 때 기억할 것
" 웹 / 앱 프로덕트에 이탈율이 높은 구간이 있어 "
"브랜딩 메시지가 어울리지 않아"
"고객 획득비용이 너무 높아"
"프로모션 기획이 잘못됐어"
원인이 되는 문제는 여러가지일 수 있다. But,
그룹핑 (So What)을 잘해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메시지에 힘이 실린다.
문제 정의할 때 기억할 것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서비스 사용성은 최고야 "
"크리에티이브 제작에 강점이 있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굉장히 높아"
"인지도가 낮은 것에 비해 판매 중인 제품의 퀄리티가 좋아"
단점은 보완해야 한다. But
때로는 장점이 부각되지 않는것도 문제일 수 있다.
데스크 리서치 - 자사 서비스 분석
에이 전시 -> 좋은 질문 ->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 -> 좋은 답변 -> 에이전시
내부 데이터는 실제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게 받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양질의 질문이 양질의 답변을 만든다.
제안서 본문 작성
- 인덱스
- 회사(팀) 소개 (Who)
- 래퍼런스 소개 (Who)
- 시장 및 자사 분석 (Why)
- 메인 컨셉 (What)
- 전략 (What)
- 운영 계획 (How)
- Special Offer, Appendix (How)
제안서 작성의 3 W + 1 H
- Who : 너희가 누군데? 왜 너희와일을 같이 해야해 ?
- Why : 우리의 문제가 뭐고, 왜 그게 문제가 돼 ?
- What :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너희는 뭘 할건데 ?
- How : 그럼 어떻게 할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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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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