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를 찾아 떠나는 _03
Activation : 고객의 행복한 경험
- 전환율이 아닌 다음 퍼널로 넘어가는지 기간이 중요
- 전환율을 볼때, 버튼 단위로 드릴다운 해서 봐야 한다. - 복귀(부활)유저 : CC 에 도달하면 부활 유저
유저, 바이럴, 네트워크 효과
- 오가닉 유저, Paid 유저
- 바이럴 그로스
- Network effect(네트워크 효과)
적용해볼 수 있는 부분
- 태블로 과제에서 적용 할 수 있는 부분
-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
- 회사에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
- 포트폴리오
- 마지막 단에, 추가적으로 포트폴리오 회고를 하거나, 비즈니스 임팩트 부분을 추가 해주면 좋다.
Growth Loop
유저 세그먼트
- New Users (신규 유저) : 우리 서비스를 처음 사용하는 유저
- Current Users(현재 사용자) : 일정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제품을 사용 하고 있는 유저
- Dormant Users(휴먼 사용자):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다가 현재 비활성화된 상태인 유저
- Resurrected Users(복귀 사용자) : 비활성 상태 혹은 휴면 상태였다가 다시 서비스를 돌아와서 활용하는 유저
GA4 유입 채널 용어
- 유입된 채널에 대한 GA4 웹과 관련된 용어를 살펴봅시다. 대표적으로 Direct, Oraganic, Referral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매체명이 등록 되지 않은 경우, (Other) 로 표시됩니다.
Activation 단계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얼마나 활발하게 이용 할까요?
- 우리 서비스를 유저들이 처음으로 경험하고 활성화하는 단계 입니다.
- 많은 고객을 획득하더라도 서비스의 가치를 제대로 경험하지 못하고 이탈하면 사업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없다.
셋업 모먼트
-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핵심 가치를 이미 경험한 시점 입니다.
아하 모먼트
-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가치를 처음으로 인식하는 결정적인 순간을 의미합니다.
- 데이터를 분석하여 핵심 가치와 지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유레카 모먼트
- 유저가 우리 서비스의 가치를 확장된 가치를 경험한 순간을 의미합니다
해빗 모먼트
- 유저의 습관 형성의 순간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관루프 형성 :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습관 형성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
(유저들이 이탈하지 않고 습관루프는 형성 하게 하는, 트리거 되어서 돌아올수 있도록 트리거 포인트를 분석 하기도 한다)
주요 지표 정리
체류 시간, 고착도, 전환율(cvr)
Stickiness (고착도)
DAU / MAu = 월간 활성 사용자 대비 일간 활성 사용자의 비율
-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 충성도를 판단하는 지표 (= 서비스 의존률)
ex : 도메인 : 게임 도메인
Conversion(전환율)
계산식
구매 전환율 (%) = 상품 구매 전환 수 / 서비스 총 방문자 수 * 100
도메인 :이커머스, 모바일 플랫폼
- 산업군별 구매 전환율 예시
Time Spent(체류 시간)
우리 서비스 유저의 평균 체류 시간, 상세 페이지별 평균 체류시간 등을 볼 수 있어요. 체류 시간의 분포를 확인합니다.
계산식
체류 시간 = 첫 접속 페이지와 마지막 접속 페이지 사이의 기간
온라인 평가 지표 활용하기
온라인 평가 : A/B Test, 비즈니스 및 서비스 지표 (CTR, Retention, 체류시간..)
오프라인 평가 : 모델 성능 평가지표 (Recall, Rmse, Accuracy.. )
주요 지표 정리
- 재방문률, 이탈률, 장바구니 이용 횟수
계산식
리텐션(%) = (특정 기간의 마지막 시점에 다시 방문한 유저 수 ) / (시작 지점에 방문한 총 유저 수 ) * 100
- 일간, 주간, 월간
- 리텐션은 후행 지표이기에 목표 지표로 보기 어렵습니다.
-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면, 100명의 유저가 서비스에 처음에 접속을 했을때 40명의 유저가 한달이 지난 시점에서도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라면 리텐션은 40% 입니다.
Churn Rate(이탈률)
계산식
이탈률(%) = (특정 기간 동안 서비스 이탈 유저 수 ) / (특정 기간의 시작 지점에 서비스를 이용한 총 유저 수) * 100
- 기간을 어떻게 잡는지, 동일시 해주는게 좋다. 회사에서 고객 이탈 예측 모델링 (Logistic regression)
목적이 무엇이냐,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비용관점에서도 잃은 부분)
- 최초 사용일로부터 N 일 후에 재방문한 액티브 유저의 비율을 측정하는 방식
(가입한지 정확한지 N Day에 사용할 확률) - 예를 들어, 재방문(최초 30일 후에 3번 이상 방문 기준)
코호트 리텐션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코호트(=동질 집단) 가 높은 리텐션을 유지하고 있는지, 어떤 코호트에서 하락이 나타나는지를 확인 합니다.
비슷한 코호트 끼리 묶어서 분석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