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SEM (Search Engine Marketing) 101
네이버 비즈니스 분석부터
퍼널에 따른 블로그 전략 돌아보기
네이버 마케팅 시작은 BM (busineess modeling)분석부터
퍼널에 따른 콘텐츠 & 미디어 믹스 전략
네이버 비즈니스 모델링
점점 콘텐츠 회사로 바뀌고 있지만, 본질은 트래픽 장사 (광고)
-주요 서비스별 영업현황
서치 플랫폼 ,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2023년도 1분기 실적발표 데이터 Ex)
naver earning Kor_Final 2023 출처
네이버의 초기 그로스 방법
지식인을 바탕으로 Fly-Wheel 을 만들었다.
네이버 그로스 루프(Growth Loop)
지식인
알고리즘의 본질 = BM
비즈니스의 목표이자 이유, 중시하는 가치, 비전, 돈
= Business Modeling 분석 꼭 필요.
원하는 것을 찾게해줄게 !
= 소비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 & 질 좋은 콘텐츠
소상공인 정책 지원 BM (Business Modeling)
인텐트 마케팅: ( intent marketing, 의도 마케팅)은 특정 서비스나 제품을 채택, 구매 또는 소비하려는 소비자가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표현한 의도를 기반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이다.
<함께 많이 찾는 > A/B 테스팅
트레블 월렛 : 전략 캡쳐하기 쉬운 방법
적합도 : A 필드 연관도, B: 카테고리 선호도 검색어와 연관도가 높은 상품
인기도 : A 클릭수, B 판매실적 C 구매실적 D 찜수 E 최신성 사용자가 선택한 최신 인기 상품
신뢰도 : A 네이버 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C 스코어
소비자 인지부터 구매까지 전체 퍼널을 다룹니다.
Searach Engine - 네이버
ECommerce : 쿠팡 쥐마켓 11번가
Social Media : 페이스북, 인스타
Group buy 카페, 카운셀러 와디즈
Direst Messaging :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퍼널 (Funnel) 분석
이탈 지점 파악을 위한 서비스별 퍼널을 설계
인지, 경험/ 탐색 , 전환, 재전환, 추천
IN Fluence 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
극강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높은 전환율을 자랑하는 마케팅 방법론
전환율과 콘텐츠의 외주화라는 큰 장점
에토스 (60% 관계, 신뢰) >> 파토스(30% 감성) >> 로고스(10% 논리)
인플루언서 마케팅 장점
- 특정 매니아 고객 타겟팅, 외주화
매력 산업 : 크리에이터
= 높은 구매 전환율
광고 집행 : 페이드 콘텐츠 수명이 짧고, 퍼포먼스 관리가 높고, 검색 x 저렴한 비용
브랜디드 콘텐츠 (인플루언서 컨텐츠)
수명이 높고, 퍼포먼스 관리가 낮고, 검색이 가능하고, 부담스러운 비용
목표 가설 설정 ( 지표 설정 )
꼭 해야 할 질문
" 우리 프로덕트 / 서비스와 맞는 사람인가? "
- 콘텐츠 퀄리티
- 콘텐츠 카테고리
- 스토리 텔링
- 팔로워 퀄리티
- 정치색
-논란 유무 체크
- 영상 5개 이상 꼭 보기
"숙제여도 괜찮아, 팔로워들한테 도움이 되잖아." 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