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네이버 SEM (Search Engine Marketing) 101

루돌푸다요 2024. 6. 14. 17:28

네이버 비즈니스 분석부터 

퍼널에 따른 블로그 전략 돌아보기 

 


 

네이버 마케팅 시작은 BM (busineess modeling)분석부터

퍼널에 따른 콘텐츠  & 미디어 믹스 전략 

 

네이버 비즈니스 모델링 

점점 콘텐츠 회사로 바뀌고 있지만, 본질은 트래픽 장사 (광고)

 

-주요 서비스별 영업현황

서치 플랫폼 ,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더보기

2023년도 1분기 실적발표 데이터 Ex) 

naver earning Kor_Final 2023 출처 

 

네이버의 초기 그로스 방법 

지식인을 바탕으로 Fly-Wheel 을 만들었다. 

 

네이버 그로스 루프(Growth Loop)  

지식인 

 

 

알고리즘의 본질 = BM 

비즈니스의 목표이자 이유, 중시하는 가치, 비전, 돈 

= Business Modeling 분석 꼭 필요. 

 

원하는 것을 찾게해줄게 ! 

= 소비자가 찾고자 하는 내용 & 질 좋은 콘텐츠 

 

소상공인 정책 지원 BM (Business Modeling) 

 

더보기

인텐트 마케팅: ( intent marketing, 의도 마케팅)은 특정 서비스나 제품을 채택, 구매 또는 소비하려는 소비자가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표현한 의도를 기반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이다.

 

<함께 많이 찾는 >  A/B 테스팅 

트레블 월렛  : 전략 캡쳐하기 쉬운 방법 

더보기

적합도 : A 필드 연관도, B: 카테고리 선호도   검색어와 연관도가 높은 상품 

인기도 :  A 클릭수, B 판매실적 C  구매실적 D 찜수 E 최신성  사용자가 선택한 최신 인기 상품 

신뢰도 : A 네이버 쇼핑 페널티, 상품명 SEO  C  스코어  

 

더보기

소비자 인지부터 구매까지 전체 퍼널을 다룹니다. 

Searach Engine - 네이버 

ECommerce : 쿠팡 쥐마켓 11번가 

Social Media : 페이스북, 인스타 

Group buy 카페, 카운셀러 와디즈 

Direst Messaging  :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퍼널 (Funnel) 분석 

이탈 지점 파악을 위한 서비스별 퍼널을 설계 

인지, 경험/ 탐색 , 전환, 재전환, 추천 

 

IN Fluence Marketing  인플루언서 마케팅 

극강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높은 전환율을 자랑하는 마케팅 방법론 

 

전환율과 콘텐츠의 외주화라는 큰 장점 

에토스 (60% 관계, 신뢰) >> 파토스(30% 감성) >> 로고스(10% 논리) 

더보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장점 

- 특정 매니아 고객 타겟팅, 외주화 

매력 산업 : 크리에이터 

= 높은 구매 전환율 

 

광고 집행 : 페이드 콘텐츠 수명이 짧고, 퍼포먼스 관리가 높고, 검색 x 저렴한 비용 

 

브랜디드 콘텐츠  (인플루언서 컨텐츠) 

수명이 높고, 퍼포먼스 관리가 낮고, 검색이 가능하고, 부담스러운 비용 

 

목표 가설 설정 ( 지표 설정 ) 

 

 

 

꼭 해야 할 질문 

" 우리 프로덕트 / 서비스와 맞는 사람인가? " 

- 콘텐츠 퀄리티 

- 콘텐츠 카테고리 

- 스토리 텔링 

- 팔로워 퀄리티

- 정치색

-논란 유무 체크 

- 영상 5개 이상 꼭 보기 

 "숙제여도 괜찮아, 팔로워들한테 도움이 되잖아." 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