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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해킹부터 퍼포먼스 마케팅까지
마케팅, 근거 기반으로 해결해보자.
Dropbox = CRM Nudge + Referral Benefit + Gamification
아이디어 평가방법
효과성(Effectiveness) 을 중심으로 아이디어 평가 후 기획하기
데이터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필수적인 내용'
수집 체계
- 이를 위해 데이터 택소노미(이벤트 UTM 택소노미 등) 을 구성해야 함
- 데이터 베이스 <> 솔루션 간 이동 & 파이프라인 설계 필요
- 담당팀, R&R 정리
개발 작업 및 유지보수
- 담당자 배정 후 에스컬레이션 프로세스 정립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
-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훈련을 많이 해야 함
- 데이터에 대한 쉬운 조회와 접근 권한 필요
- 신규 온보딩 커리큘럼에 데이터 거버넌스 내용 필수적으로 넣어야 함
데이터 분석 프레임
세그먼트 분석
트래픽 소스 : 실험에 노출된 방문자들은 어디에서 왔는가 ?
지역 : 실험에 노출된 방문자들은 어느 지역에서 접속했는가?
방문 빈도 : 신규 방문자인가? 아니면 방문한 적이 있는 재방문자인가?
연결 행동 : 실험 분기점 이전/이후에
자주 쓰는 행동경제학 이론(1)
:통제의 환상
이미 결과는 정해져 있는데, 자신이 미신활동을 하게 되면
결과가 달라질거라고 생각하는것
자주 쓰는 행동경제학 이론(2)
: 손실회피
자주 쓰는 행동경제학 이론(3)
: 문간에 발 들이기(Foot in the Door Effect)
자주 쓰는 행동경제학 이론(4)
: 닻 내리기 (Anchor Bias)
자주 쓰는 행동경제학 이론(5)
: 지출의 고통 줄이기
하지만 조심해야 해
다크넛지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프로덕트 팀의 마인드 셋
4D 모델 : 문제 발견 > 문제 정의 > 솔루션 개발 > 배포 및 측정
- 유저가 겪는 문제가 뭔가요 ?
- 해결 방법이 있나요 ?
- ICE 점수가 높나요 ?
- 실제로도 쓸만한가요 ?
전략 : 그로스팀 + 인사이트 팀
: 그로스팀은 실무를 집행하고, 인사이트팀은 데이터를 분석한다.
스프린트 운영
: Agile 하게 업무하는 방법
: 단계별 리뷰를 잘 해야 한다.
우리는 어떻게 망할것인가 ? Pre-mortem (사전 부검) / Post-mortem(사후 부검) 우리가 왜 망했는가?
더보기
오늘의 체크리스트
- 고객분석 + 자사분석(BM) + 경쟁사 분석 (정성/정량 데이터)하기
- 구매 데이터 분석해보고 반복되는 이상 데이터 찾기
- 거짓말 인터뷰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 얻기
- 이해관계자들과 목표 Align 하기
- 한정된, 현 시점 중심 리소스 파악(내부 캐파, 시장 상황, 시즈널리티)
- 요즘 잘 성장한다는 곳들 레퍼런스 잘 찾기
- 고객이 이해하기 쉬운 말로 가치 제안(VP, USP) 하기
- 광고 소재 직관적으로 만들기
- 고객 경험 돌아보기 (아하모먼트 -구매 퍼널 UX 관찰 & 개선)
- 업계 Meme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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